Carom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응용편1 - 뒤돌려치기 본문

당구 시스템/Five&Half System

[당구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응용편1 - 뒤돌려치기

WIDBEE 2016. 5. 5. 03:56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응용편 첫번째 편 뒤돌려치기(우라마오시)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처음 언급하는 용어에만 예전에 당구장에서 많이 쓰였던 잘못된 일본식 용어를 덧붙이겠습니다. 뒤돌려치기에 관련된 시스템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정확도가 높은 것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싶습니다. 지금은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뒤돌려치기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본 편에서 키스(쫑)에 관련된 것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아래 그림이 뒤돌려치기의 라인입니다. 캐롬 경기에서 초구를 공략할 때 쓰는 방법이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배치입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할 때 일단 머릿속에 가져야 되는 생각은 '라인을 태운다'라는 생각입니다. 라인을 찾아서 그 라인에 수구(내공)를 태우면 공략하고자 하는 목적구로 수구가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이용하여 아래의 배치를 공략하는 순서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파이브하프 시스템을 적용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3쿠션에서 4쿠션으로 진행하는 라인을 찾습니다. 아래의 공배치에서는 3쿠션의 포인트값이 20이면 제2적구(노란공)를 맞출 수 있는 라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결정된 3쿠션의 포인트 값(20)이 나올 수 있는 수구 포인트값과 1쿠션 포인트값을 찾습니다. 즉, "수구 - 1쿠션 = 20"이 되는 지점을 찾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제1적구 중앙을 관통하는 라인이 아니라, 우측라인을 지나가는 라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유는 수구(흰공)가 제1적구(빨간공)를 맞고 이동하는 방향이 제1적구의 우측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얇은 두께를 공략할 때에는 제1적구의 끝라인에서 수구 지름의 반인 약3cm정도의 여유를 두고 라인을 찾으면 됩니다. 미스샷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주 얇은 두께는 공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배치에서는 '35 - 15 = 20'으로 공략하면 되겠네요.


3. 다음으로 1쿠션 값에 대한 보정값 적용입니다. 수구(내공)의 위치가 35이고 이에 대한 보정값은 -4입니다. 따라서 1쿠션 포인트 값 15에 보정값 -4를 해준 값, 즉 11이 우리가 목표로 해야 할 1쿠션 포인트 값이 됩니다. (35 - 20 = 15 - 4 = 11)보정값을 잘 모르시겠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시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1쿠션 보정값 확인하기]



4. 팔로우 스트로크로 목표로 정한 1쿠션 포인트 값(11)을 향해 수구를 진행시킵니다. 이 때 당점은 9시방향 3Tip입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이 때 3쿠션 포인트값은 처음에 정한 20보다 좀 더 길어지게 됩니다. (보정값 때문임) 


※ 보정값은 4쿠션을 위한 값입니다. 즉, 3쿠션까지는 보정이 필요없습니다. 따라서 3쿠션 아주 가까이에 공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처음에 정한 3쿠션 포인트값을 목표로 보정값 없이 공략하시면 됩니다.

어떠신가요? 당구각 계산법(일명 시스템)을 익히시는 재미에 빠지셨나요? ^^ 실제로 쳐보면 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안 맞으면 스트레스를 받긴 하지만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익히고 난 후,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 첫번째 시간입니다. 응용력이 좋으신 분은 다른 배치에도 이미 적용하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뒤돌려치기가 아닌 다른 공배치의 경우에도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이용해 공략하는 방법을 하나씩 다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그럼 아래의 3가지 배치도를 보면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뒤돌려치기에 적용하는 것을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기만의 감각을 익히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마시구요~ ^^






본 글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을 눌러주세요.


3 Comments
댓글쓰기 폼